운동 TIP

숨쉬기만 잘해도 운동 효과가 높아진다? 올바른 운동 호흡법

March 14.2018
  • 사진=야후이미지검색
    ▲ 사진=야후이미지검색
    생명유지를 위한 가장 기초적인 운동인 숨쉬기는 평소 숨을 쉬고 있다는 것을 자각하지 못할 정도로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운동할 때 숨쉬기는 생각보다 중요하다. 올바른 숨쉬기는 운동 효과를 극대화 시키지만, 잘못된 숨쉬기는 자칫 부상으로 이어지는 등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운동할 때 숨쉬기의 기본은 근육이 수축할 때 내쉬고, 이완될 때 들이마시는 것으로, 힘을 주는 동작에서 숨을 뱉고, 힘을 빼는 동작에서 들이마시면 된다. 운동 중 산소 공급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다.

    힘을 주면 혈관이 좁아져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게 된다. 운동 중 충분한 산소 공급이 이뤄지지 않으면 근육 발달을 방해하는 것은 물론, 현기증, 졸도, 두통 등의 부작용을 부를 수 있다. 따라서 운동을 할 때는 산소를 최대한 확보할 수 있는 올바른 호흡법을 몸에 익숙해지도록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몇몇 운동은 기본 호흡법과는 다른 숨쉬기 방법이 필요하다. 복압을 이용해 순간적으로 큰 힘을 주는 운동은 힘을 주기 전 숨을 들이마셨다가 힘을 줄 때 잠시 숨을 참는 것이 부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등·어깨 부위의 가슴이 확장되는 일부 근력운동은 힘을 줄 때 숨을 들이마시는 것이 근육 발달에 더 효과적일 수 있다.

Copyright ⓒ 디지틀조선일보 & tong+
운동 TIP 
    다음 기사 이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