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

견과류 중 항산화 성분 최대 함유...'피칸'이라는 이름의 천연 영양제

October 10.2017
  • 사진출처 : 야후이미지검색
    ▲ 사진출처 : 야후이미지검색
    미국 피칸협회가 '견과류의 여왕' 이라고 불리는 피칸의 효능에 대해 소개했다.

    피칸은 북미에서 자생하는 유일한 견과류로 다른 견과류보다 쉽게 껍질을 벗길 수 있고, 풍부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으로 인해 아메리카 원주민들에게 별미로 섭취되던 식품이었다. 피칸을 가장 많이 재배하는 나라는 미국으로 전 세계 피칸 생산량의 약 80%를 생산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조지아 주의 피칸 생산량이 가장 높다.

    영양 풍부한 견과류 '피칸'이 우리 몸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자.

  • 천연 영양제

    껍질을 벗긴 피칸은 호두와 모양과 성분이 비슷하지만 나트륨이 전혀 없고 비타민 A, B, C, E, 식이섬유, 엽산, 칼륨, 아연 등이 많은 천연 단백질 공급원이다.

    한 줌의 피칸(약 20개)은 196칼로리로,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비타민 B군과 함께 비타민 E, 비타민A, 비타민 C, 엽산, 아연, 칼슘, 마그네슘, 인, 칼륨 등 19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에너지 비타민' 또는 ‘천연영양제’라고도 불린다. 또한, 피칸은 뇌신경계에 필요한 엽산이 호두의 2배로 임산부와 일반인의 치매, 우울증에도 도움을 준다. 특히 피칸은 모든 견과류 중 항산화 성분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심장질환과 뇌기능강화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 여러 연구결과를 통해 입증되었다.


    천연 항산화제

    피칸의 천연 항산화제는 심장 건강과 질병 예방도 도움을 준다. 피칸은 토코페롤로 알려진 항산화제인 비타민 E와 더불어 항산화 능력을 가진 수많은 페롤 물질들을 함유하고 있다. 피칸을 섭취하면, 혈액에서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high density lipoprotein)을 증가시키는 감마-토코페롤 수준이 2배가 되고, 동맥염증을 유발하고 심장혈관 위험을 증가시키는 건강에 나쁜 혈중 LDL(low density lipoprotein) 콜레스테롤의 산화가 33%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0년에 발표된 한 연구결과에서 따르면, 피칸 섭취로 '루게릭병'이라고 불리는 근위축성축색경화증(ALS)과 같은 질환이 포함한 운동 신경 퇴화의 진행을 지연시킬 수 있다고 한다. 연구진들은 피칸에서 발견되는 천연 항산화제인 비타민 E가 핵심 신경을 보호하여 알츠하이머, 파킨슨, 암, 심장 질환과 같은 질병과 싸우는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 사진 제공 : 미국피칸협회
    ▲ 사진 제공 : 미국피칸협회
    피칸에는 지방이 많아 살이 찐다? NO!
  • 피칸에 지방이 많아 살이 찐다는 내용은 잘못된 정보로, 피칸에 들어있는 식물성 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포만감과 신진대사를 높여주어 적정량의 피칸 섭취는 오히려 체중조절에도 도움을 준다. 피칸 자체만으로도 훌륭한 맛과 품질을 가지고 있으며, 말린 과일과 다른 견과류를 함께 섞으면 더욱 맛있게 먹을수 있다. 샐러드, 야채, 요구르트, 오트밀, 소스, 빵, 쿠키, 파이, 케잌 등 모든 디저트나 요리의 토핑 재료로도 활용할 수 있다.


    피칸 최고의 저장법
    피칸은 반드시 밀봉된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최고의 저장방법은 플라스틱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 저장하는 것이다. 냉장 저장시 6개월, 냉동 저장시 2년간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
Copyright ⓒ 디지틀조선일보 & tong+
건강식품 
    다음 기사 이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