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조선시대 양반들에게 최고의 보양식…8월에 먹으면 좋은 생선 '민어'

August 08.2018
  • 사진출처=해양수산부
    ▲ 사진출처=해양수산부
    8월에는 어떤 수산물이 제철을 맞았을까? 해양수산부는 8월의 수산물로 여름철 원기 회복에 좋은 ‘민어’와 밤의 귀족으로 불리는 ‘붕장어’를 추천했다.

    민어의 효능
    여름 생선 중 으뜸으로 불리는 민어는 조선시대 양반들 사이에서 최고의 보양식으로 꼽혔을 정도로 그 맛과 영양을 인정받아 임금님 수라상에 오르기도 했다.

    민어는 어류 중에서 소화흡수가 빨라 어린이들의 발육 촉진을 돕고 노인 및 큰 병을 치른 환자의 기력회복에 좋다. 또한,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하며 비타민, 칼륨, 인 등 각종 영양소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고혈압과 당뇨 등 성인병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도 좋다. 특히 일반적으로 생선의 부레는 버리지만 민어 부레는 찰진 맛 속의 고소함이 녹아내리는 별미이다.

    '민어' 맛있게 먹는 방법
  • 사진출처=해양수산부
    ▲ 사진출처=해양수산부
    민어는 여름철 생선으로 그 맛이 담백하고 비린내가 적은 고급생선이다. 조기보다 약 4~5배나 크며 살은 백색으로 탄력이 있다. 생선회로 먹으면 담백하면서도 단맛이 있는데, 크기가 클수록 알도 들어 있고 단맛도 더 있다. 이밖에 조림과 매운탕으로도 좋은 재료이다. 민어를 회로 먹을 경우에는 잡은 후 피를 빼고 2~3일 냉장 숙성 후 먹는 것이 가장 맛있다.

    민어 싸게 사는 방법
    해양수산부의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된 민어, 붕장어는 8월 한 달 동안 수산물 전문 쇼핑몰인 인터넷수산시장, 온라인 수협쇼핑에서 시중 가격보다 10~2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Copyright ⓒ 디지틀조선일보 & tong+
음식 
    다음 기사 이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