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여름철 스태미너식으로 인기 많은 생선 '붕장어'

August 08.2018
  • 사진출처=해양수산부
    ▲ 사진출처=해양수산부
    8월에는 어떤 수산물이 제철을 맞았을까? 해양수산부는 8월의 수산물로 여름철 원기 회복에 좋은 ‘민어’와 밤의 귀족으로 불리는 ‘붕장어’를 추천했다.

    붕장어의 효능
    붕장어는 주로 구이로 많이 먹으며, 원기 회복에 좋아 여름철 스태미너식으로 인기가 많다. 붕장어는 생선 중에 비타민A의 함량이 가장 많으며, 칼슘과 인, 철분도 많다. 붕장어는 야맹증 치료와 시력 보호에 탁월하며 필수 아미노산이 많아 정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특히 갯장어보다 칼슘함량이 약 2.4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E도 풍부하여 동맥경화증이나 뇌졸중 등의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다.

    붕장어 구입 요령
    붕장어는 생명력이 길어서 통발로 잡은 후 바닷물로 된 대형 활어조에 옮겨 활어 상태로 유통되어 주로 싱싱한 생것이 조리에 이용된다. 가정에서는 배를 갈라 다듬는 것이 어려우므로 보는 앞에서 직접 잡아 준 것을 배를 가르고 손질한 것을 산다.

    붕장어 맛있게 먹는 방법
  • 사진출처=해양수산부
    ▲ 사진출처=해양수산부
    붕장어는 주로 회를 해 먹지만 장어탕, 장어소금구이, 장어양념구이, 장어훈제, 장어 포 등도 인기가 많다. 붕장어 회는 초여름에 가장 맛이 좋은데, 고소하고 오돌오돌한 맛이 특징이다. 붕장어를 초밥 위에 올려 먹을 때에는 생강을 채 썰어서 물에 담가 전분기를 뺀 다음 함께 먹으면 더욱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붕장어 싸게 사는 방법

  • 해양수산부의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된 민어, 붕장어는 8월 한 달 동안 수산물 전문 쇼핑몰인 인터넷수산시장, 온라인 수협쇼핑에서 시중 가격보다 10~2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Copyright ⓒ 디지틀조선일보 & tong+
음식 
    다음 기사 이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