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콩은 다시마, 미역과 음식 궁합 좋아…'풋콩 넣어 만드는 웰빙 음식 4가지'

August 10.2018
  • 풋콩은 주로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치거나, 껍질째 기름에 살짝 볶아 반찬으로 먹는다. 간장이나 설탕으로 삶아 으깨어 무치기도 한다. 또한, 풋콩은 밥을 지을 때 쌀과 함께 넣어 먹거나, 불린 콩으로 두유, 콩국수 국물 등을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콩의 사포닌은 체내 요오드 성분을 배출시키는 경향이 있어 다시마, 미역 등과 함께 조리하여 섭취하면 영양상 보완이 된다.

    8월의 식재료로 선정된 풋콩을 넣어 만들 수 있는 음식 4가지의 조리법을 알아보자.

    껍질콩두부조림(2인분)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재료

    ▶주재료 : 껍질콩(12개), 두부(1모), 전분가루(3큰술)
    ▶조림장 : 흑설탕(1큰술), 간장(2.5큰술), 맛술(2큰술), 청주(2큰술), 생강즙(1작은술), 다진 마늘(1큰술), 참기름(1큰술), 후춧가루(약간)
    ▶양념 : 소금(1작은술), 식용유(4큰술)

    만드는 법

    1. 껍질콩은 양 가장자리를 제거한 뒤 끓는 물(3컵)에 소금(1작은술)과 함께 넣고 10초간 데쳐 건진다.
    2. 두부는 4등분한 뒤 키친타월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 다음 전분가루를 고루 묻힌다.
    3. 팬에 식용유(4큰술)를 두르고 중간 불로 달군 뒤 두부를 올려 노릇하게 구워 건진다.
    4. 팬에 조림장을 넣고 중간 불에서 바글바글 끓으면 중약 불로 줄인 뒤 두부와 데친 껍질콩을 넣고 조림장을 끼얹어가며 조린다.

    껍질콩모둠샐러드(2인분)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재료

    ▶주재료 : 감자(2개), 껍질콩(16개), 손질된 새우 중하(10마리)
    ▶부재료 : 그린올리브(4개), 블랙올리브(4개), 방울토마토(6개)
    ▶드레싱 : 다진 양파(2큰술), 마요네즈(3큰술), 고추냉이(1작은술), 설탕(1/2큰술), 식초(1큰술), 소금(1/3작은술), 후춧가루(약간), 파슬리가루(1/3작은술)
    ▶양념 : 소금(2작은술)

    만드는 법

    1. 감자는 껍질을 제거한 뒤 한입 크기로 썰고 냄비에 소금(1작은술), 물(2컵)과 함께 넣어 삶아 건진다.
    2. 냄비에 물(3컵)과 소금(1작은술)을 넣어 센 불에 올려 끓기 시작하면 껍질콩을 넣고 15초간 데친 뒤 찬물에 식힌다.
    3. 새우는 끓는 물에 넣고 데친 다음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제거한다.
    4. 데친 껍질콩은 양쪽 가장자리를 제거하고, 올리브와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썬다.
    5. 드레싱을 만든 뒤 감자, 껍질콩, 새우, 올리브, 방울토마토를 넣고 버무린다.

    풋콩국수(2인분)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재료

    ▶주재료 : 대두 풋콩(2컵), 호두(1/2컵), 볶은 참깨(1/4컵), 소면(2줌)
    ▶부재료 : 오이(1/3개), 방울토마토(2개), 참깨(2작은술), 소금(적당량), 설탕(적당량)

    만드는 법

    1. 풋콩은 깨끗이 씻어 물에 담가 3~4시간 불린다.
    2. 냄비에 넣고 푹 잠길 정도의 물을 부은 뒤 센 불에 올려 끓기 시작하면 중약 불로 줄이고 거품을 걷어내며 8~10분 정도 삶는다.
    3. 콩의 고소한 향이 올라오면 불을 끄고 차갑게 식힌 뒤 삶은 콩을 콩 삶은 물과 함께 믹서에 넣고 간다.
    4. 1차로 간 콩물에 호두와 볶은 참깨를 넣고 한 번 더 간다.
    5. 소면을 삶아 찬물에 비벼 헹궈 물기를 뺀다.
    6. 오이는 채 썰고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썬다.
    7. 그릇에 소면, 오이채, 방울토마토, 참깨(2작은술)를 담은 뒤 콩물을 붓고 취향에 맞게 소금, 설탕으로 간한다.

    풋콩삼색밀전병(2인분)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재료

    ▶주재료 : 대두 풋콩(1/2컵), 달걀(2개), 당근(1/3개), 채 썬 쇠고기(100g), 새우살(120g)
    ▶밀전병 : 밀가루(1 1/2컵), 물(1/2컵), 포도즙(1/2컵), 참나물즙(1/2컵), 소금(약간)
    ▶풋콩 조림장 : 간장(2큰술), 맛술(2큰술), 물엿(2큰술), 물(1/3컵)
    ▶양념 : 식용유(2작은술), 소금(약간), 설탕(2작은술), 간장(1큰술), 후춧가루(약간)

    만드는 법
    1. 풋콩은 깨끗이 씻어 물에 3~4시간 담가 불린 뒤 푹 잠길 정도의 물을 부어 5분간 삶고 삶은 물은 버린다.
    2. 같은 냄비에 조림장을 넣고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콩을 조린 뒤 건진다.
    3. 밀가루를 3등분한 다음 각각의 밀가루(1/2컵)에 소금(약간)과 물을 넣고, 하나는 그대로, 다른 하나에는 포도즙을, 나머지 하나에는 참나물즙을 넣어 삼색 밀반죽을 만든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중약 불로 달군 다음 밀반죽을 한 숟가락씩 올려 얇게 펴 구워 건진다.
    5. 달걀은 소금(약간)을 넣고 곱게 풀어 지단을 부쳐 채 썬다.
    6. 당근은 채 썬 뒤 식용유(1작은술)를 두른 팬에 넣고 소금(약간)을 뿌려가며 센 불로 볶아 건진다.
    7. 쇠고기는 설탕(2작은술), 간장(1큰술), 후춧가루(약간)로 간한 다음 센 불에서 볶아 건진다.
    8. 새우살도 식용유(1작은술)를 두른 팬에 넣고 소금, 후춧가루(약간씩)를 뿌려가며 중간 불에서 볶아 건진다.
    9. 접시에 삼색 밀전병과 조리한 재료들을 둘러 담은 뒤 전병에 올려 감싸 먹는다.

Copyright ⓒ 디지틀조선일보 & tong+
레시피 
    다음 기사 이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