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버섯들깨탕, 장아찌로 만들어 먹어볼까? 새송이버섯 조리법

October 12.2018
  • 새송이버섯은 채취 후 생으로 먹어도 되고, 살짝 데치거나 볶아서 양념장에 찍어 먹으면 좋다. 국, 찌개, 전, 장아찌 등 다양한 음식의 주재료 또는 부재료로 사용되며, 술을 담그거나 말려서 가루를 내어 먹기도 한다. 새송이버섯으로 할 수있는 요리 중 ‘새송이버섯 들깨탕’, ‘새송이버섯 장아찌’, ‘새송이버섯 치즈오븐구이’의 조리법을 알아보자.


    새송이 버섯들깨탕(4인분)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재료

    ▶주재료 : 미니 새송이버섯(2 ½컵), 무(150g), 쪽파(3대), 청양고추(1개), 홍고추(1개), 쇠고기 국거리용(150g)
    ▶육수와 양념: 청주(2큰술), 국간장(2큰술), 다진 마늘(2큰술), 참기름(1.5큰술), 다시마(5x5cm), 소금(1/3작은술), 거피 들깨가루(3큰술)

    만드는 법
    1. 미니 새송이버섯은 모양을 살려 반으로 자르고, 무는 사방 3cm 크기로 납작 썰고, 쪽파는 4cm 길이로 썰고,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2. 쇠고기는 청주를 뿌려 핏물을 제거한 뒤 국간장(1큰술), 다진 마늘(1/2큰술), 참기름(1/2큰술)에 버무려 밑간한다.
    3. 달군 냄비에 참기름(1큰술)을 두른 뒤 쇠고기, 무 순으로 볶다가 다시마와 물(4컵)을 붓고 센 불에 올린다.
    4.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줄여 10분간 끓인 뒤 새송이버섯을 넣고 끓인다.
    5. 끓어오르면 다시마를 건지고 국간장(1큰술), 다진 마늘(1큰술), 소금(1/3작은술), 들깨가루(3큰술)를 넣고 끓인다.
    6. 다시 한 번 끓어오르면 쪽파, 고추를 넣고 1분 뒤 불을 끈다.

    새송이버섯 장아찌(8인분)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재료

    ▶주재료: 새송이버섯(5개), 청양고추(2개), 홍고추(2개)
    ▶절임물: 양파(1/2개), 대파(10cm), 마늘(5쪽), 레몬(1개), 다시마(10x10cm), 설탕(1컵), 양조간장(2컵), 물(2 ½컵), 식초(1컵)

    만드는 법
    1. 양파는 4등분하고, 레몬은 얇게 슬라이스하고, 새송이버섯은 도톰하게 납작 썰고, 고추는 송송 썬다.
    2. 냄비에 다시마와 물, 양파, 마늘, 대파를 넣고 중간 불에 올려 끓어오르면 다시마를 건지고 중약 불로 줄여 10분간 더 끓이다가 설탕, 진간장을 넣고 끓인다.
    3. 설탕이 녹고 바글바글 끓어오르면 식초를 넣고 1분 뒤 바로 불을 끄고 체로 건더기를 건진다.
    4. 새송이버섯과 고추, 레몬, 절임물을 넣고 푹 담가 5분 뒤 다시 체로 건져 절임물만 중간 불로 한 번 더 끓여 식힌 뒤 새송이버섯과 고추에 붓고 냉장실에서 3일정도 숙성한 뒤 먹는다.

    새송이버섯 치즈 오븐구이(4인분)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재료

    ▶주재료: 새송이버섯(2개), 가지(1개), 돼지 호박 쥬키니(1/2개), 감자(1개), 토마토(2개), 마늘(5쪽), 토마토소스(2컵), 피자치즈(1컵)
    ▶크림소스: 버터(1큰술), 밀가루(1큰술), 우유(1컵), 파르메산 치즈가루(1큰술), 소금(1/3작은술), 후춧가루(약간)
    ▶양념: 올리브유(3큰술), 소금(약간)

    만드는 법
    1. 냄비에 버터와 밀가루를 넣고 약한 불에서 1분 정도 볶다가 우유를 조금씩 부어 저어가며 끓이고 걸쭉한 농도가 되면 치즈가루와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2. 새송이버섯과 가지는 0.7cm 두께로 납작 썰고, 쥬키니는 0.5cm, 감자, 토마토, 마늘은 0.3cm 두께로 납작 썬다.
    3. 올리브유를 두른 팬을 달궈 마늘을 넣고 볶아 향을 낸 뒤 감자, 호박, 버섯, 가지 순으로 올려 앞뒤로 구워 건진다.
    4. 토마토소스-채소와 버섯-크림소스 순으로 두 번 층층이 담고 치즈를 뿌린다.
    5. 20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10분간 구워 노릇한 색이 나면 꺼낸다.

Copyright ⓒ 디지틀조선일보 & tong+
레시피 
    다음 기사 이전 기사